조진웅 프로필 | 소년원 과거 성폭행 의혹 디스패치 폭로
- 조진웅 프로필
- 조진웅 나이
- 조진웅 배우 데뷔
- 조진웅 소년범 과거
1. 조진웅 프로필



- 이름: 조진웅 (趙震雄, 본명 조원준)
- 나이: 1976년 4월 6일생, 만 49세 (2025년 기준)
- 고향: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동
- 학력: 성동초등학교(전학), 오류중학교 졸업, 혜광고등학교 졸업,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사
- 가족: 아버지 조진웅(예명 원천), 어머니, 누나(1971년생), 배우자 김민아(2013년 결혼), 딸 조이(2020년생)
- 저서: 비공개
- 소속: 사람엔터테인먼트
- 경력 요약: 1996년 극단 동녘 입단, 2004년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 데뷔, '시그널' 이재한, '명량' 와키자카, '끝까지 간다' 박창민 등 강렬한 형사·악역 전문 배우
2. 주요 경력 및 활동



조진웅은 부산 문현동 출신으로 서울과 분당을 전전한 후 혜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경성대학교 연극영화과에 입학했다. 1996년 극단 동녘에 입단해 10년간 부산에서 연극 무대를 누비며 연기 기반을 다졌고, 2004년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에서 야생마 패거리로 데뷔하며 본격 영화계 진출을 이뤘다. '우리 형', '비열한 거리' 등 단역으로 치명적 존재감을 드러내며 주목받았고, 2006년 '폭력써클' 조홍규 역으로 터닝포인트를 맞았다.
조진웅은 2011년 '뿌리깊은 나무' 무휼, 2014년 '끝까지 간다' 박창민으로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을 공동 수상하며 조연 전문 배우로 자리 잡았다. 2016년 tvN '시그널' 이재한 역으로 대중적 인지도를 폭발시켰고, '명량' 와키자카 야스하루, '암살' 속사포 등 흥행작에서 강인한 형사·악역 이미지를 완성했다. 2021년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 국민특사로 활동하며 독립운동 홍보에도 나섰으며, 누적 관객 7,789만 명을 돌파한 다작 배우로 평가된다. 조진웅은 복싱으로 체력을 단련하며 작품마다 18kg 감량 등 극한 변신으로 연기력을 인정받고 있다.
3. 조진웅 | 고교 시절 소년원 송치 폭로



2025년 12월 5일 디스패치가 조진웅의 10대 시절 범죄 과거를 단독 폭로하며 충격을 안겼다. 본명 조원준으로 고교 2학년 시절 일진 무리와 차량 절도, 특가법상 강도 강간 등 중범죄를 저질러 소년보호처분으로 소년원에 송치된 사실이 확인됐다. 제보자들은 "조진웅 패거리가 시동 걸린 차량 3대 이상을 훔쳐 무면허 운전하며 장물을 사용하다 덜미를 잡혔다"며 "훔친 차량에서 성폭행 시도를 했다"고 증언했다. 조진웅은 고3 반년을 교정기관에서 보낸 것으로 전해진다.
디스패치는 조진웅의 학창 기록 삭제 의혹도 제기했다. 서울·분당·부산 등 최소 2곳 이상 강제 전학 기록만 남아 있으며, 본명과 생일(1976년 4월 6일, 음력 3월 7일)을 숨기고 아버지 이름 '조진웅'으로 개명해 활동한 이유가 과거 세탁으로 의심된다고 보도했다. 1996년 경성대 입학은 유급 또는 재수 여부가 불분명하며, 제보자들은 "소년원 송치 후 범죄 이력을 지우기 위한 귀향 선택"이라고 비판했다. 조진웅은 2025년 8월 15일 광복 80주년 기념식에서 국기 맹세문을 낭독했으나, 피해자들은 "가해자가 정의로운 독립투사 이미지로 포장됐다"며 반발했다.
4. 조진웅 | 성인기 폭행·음주운전 전과 의혹



디스패치는 조진웅의 성인기 범죄 이력도 추가 폭로했다. 무명 연극배우 시절인 2003년 극단 술자리에서 동료를 심하게 구타해 폭행 혐의로 벌금형을 받았고, '말죽거리 잔혹사' 이후 만취 음주운전으로 면허 취소 전과가 있었다. 제보자는 "술자리 시비로 동료를 마구 때렸고, 이전 폭행 입건 이력으로 벌금이 나왔다"며 "음주운전 시 얼굴이 알려지지 않아 개명 덕에 경찰이 배우로 인지 못했다"고 전했다. 조진웅은 데뷔작에서 아버지 이름을 빌려 활동하며 과거를 은폐한 정황이 포착됐다.
조진웅은 과거 방송에서 예명 변경 이유를 "연극에서 영화로 터닝포인트 주기 위함"이라고 밝혔으나, 제보자들은 "소년범 과거로 조원준 이름 사용이 불가능해 아버지 이름 썼다"고 반박했다. 대학 졸업 후 서울시립극단 활동 중 정시 출퇴근에 회의를 느끼고 관둔 이력도 있지만, 폭행 사건 직후 극단 생활을 청산한 타이밍이 의심스럽다. 디스패치는 지속 제보를 통해 조진웅의 범죄 이력을 입증하며 "약한 사람 괴롭히던 가해자가 형사·독립투사로 변신"이라고 꼬집었다.
5. 조진웅 | 광복절 맹세 후 피해자 반발·이름 변경 논란



2025년 8월 15일 광복 80주년 경축식에서 조진웅의 국기 맹세가 과거 피해자들의 상처를 자극하며 논란이 됐다.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 특사', '독립군: 끝나지 않은 전쟁' 내레이터 활동으로 독립투사 이미지를 쌓았으나, 제보자들은 "소년원 송치된 성폭행 연루자가 정의로운 모습으로 포장됐다"며 "피해자 심정은 어떠냐"고 비판했다. 조진웅은 '시그널', '경관의 피' 등에서 강력범죄 해결 형사 역으로 활약하며 대조적 이미지를 구축했다.
이름 변경 배경도 재조명됐다. 본명 조원준 대신 아버지 조진웅을 예명으로 사용한 것은 2004년 데뷔작 크레딧 고민 끝 결정으로 알려졌으나, 디스패치는 "범죄 과거 세탁 목적"으로 규정했다. 조진웅은 인터뷰에서 "아버지 이름 우레 진, 수컷 웅이 강해 보여 외모와 어울린다"고 밝혔으나, 제보자들은 "그런 과거로 조원준 활동이 불가능했다"고 지적했다. 학창 전학과 생일 은폐도 소년원 송치 기록 삭제 의도로 의심되며, 부산 토박이 이미지를 강조한 점이 부각됐다.
6. 조진웅에 대한 세간의 평가



조진웅은 20년 넘는 무명을 딛고 '시그널' 이재한, '끝까지 간다' 박창민으로 백상 최우수연기상 수상하며 믿고 보는 조연 배우로 우뚝 섰다. 누적 7,789만 관객, '명량' 천만, '암살' 1,270만 등 흥행작에서 강인한 형사·악역을 소화하며 호쾌한 연기력과 복싱 기반 액션으로 인정받는다. 홍범도 유해 봉환 특사, 신흥무관학교 홍보대사 활동으로 독립운동 홍보에도 기여하며 상남자 이미지를 굳혔다.
그러나 2025년 디스패치 폭로로 고교 소년원 송치, 성폭행 연루, 성인기 폭행·음주운전 전과 의혹이 불거지며 "가해자 과거 세탁" 비판이 쏟아진다. 이름·생일 변경, 학창 기록 삭제 의혹으로 진정성 논란이 일었고, 정의로운 형사 역과 대조되는 과거가 피해자 반발을 키웠다. 다작 배우로서 흥행력은 인정되나 원탑 주연 부진 지적이 지속되던 중 폭로로 이미지 타격이 불가피하다. 조진웅의 과거 반성과 소속사 입장에 따라 연기 커리어 평가가 재편될 전망이다.
2025.12.05 - [분류 전체보기] - 황보승희 전 의원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징역형 집행유예 불륜의혹 총정리
황보승희 전 의원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징역형 집행유예 불륜의혹 총정리
황보승희 프로필황보승희 나이황보승희 학력황보승희 정치자금법 위반1. 황보승희 프로필이름: 황보승희 (皇甫承希)나이: 1976년생, 만 49세 (2025년 기준)고향: 부산광역시 영도구 남항동학력: 영
rutino.lhjeantaxlab.com
2025.12.05 - [분류 전체보기] - 조세호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조폭연루설 유방암파티
조세호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조폭연루설 유방암파티
조세호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조폭연루설 유방암파티조세호 프로필조세호 나이조세호 조직폭력배 친분설1. 조세호 프로필 이름: 조세호 (曺世鎬, Cho Sae-ho)나이: 1982년생, 만 43세 (2025년 기준)
rutino.lhjeantaxlab.com
2025.12.04 - [분류 전체보기] - 류중일 감독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며느리 고등학교 제자 불륜 청원
류중일 감독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며느리 고등학교 제자 불륜 청원
류중일 감독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며느리 청원류중일 프로필류중일 나이류중일 학력류중일 경력1. 류중일 프로필이름: 류중일 (柳仲逸)나이: 1963년생, 만 62세 (2025년 기준)고향: 경상북도 영
rutino.lhjeantax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