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성국 프로필
- 고성국 나이
- 고성국 학력
- 고성국 경력
1. 고성국 프로필



- 이름: 고성국(高成國, Ko Sung-kuk)
- 나이: 1958년생, 만 67세(2026년 기준)
- 고향: 경상북도 대구시(현 대구광역시)
- 학력: 경기고등학교(72회, 졸업), 고려대학교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학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석사·박사(수료)
- 가족: 배우자 홍옥연, 남동생 고성범(1959년생), 장녀·차녀
- 저서·활동: 《10대와 만나는 정치와 민주주의》, 《자유우파 필승 대전략》 등 정치·이념 관련 다수 저서·칼럼저자, 유튜브 ‘고성국TV’ 운영자
- 소속 정당: 국민의힘 소속(2026년 1월 입당)
- 직업: 언론인, 정치평론가, 유튜버, 교수(단국대학교·경희대학교 등 재직)
- 경력 요약:
- 1980년대~1990년대 진보 성향 정치평론가, 민주화·제도권 정치 전략가로 활동
- 1996~1997년 KBS ‘추적 60분’ 진행자, 2000년대 중반~2010년대 지상파·종편 시사 프로그램 고정 패널
- 2012년 전후부터 강경 보수·친박 성향으로 급선회, 2018년 이후 유튜브 채널 ‘고성국TV’ 운영
- 2021년 이후 강경 ‘친윤(윤석열)’ 성향으로 고정, 2024년 12·3 계엄·탄핵 정국에서 핵심 친윤 유튜버
- 2026년 1월 국민의힘 입당, 이재명 피습 사건과 관련해 국가정보원이 “극우 유튜버 고성국 등이 범인 김진성에게 영향을 끼쳤다”고 보고
2. 고성국 주요 경력 및 활동



고성국은 1958년 3월 21일 경상북도 대구에서 태어나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학사·석사·박사 학위를 마친 정치학 전문가다. 그는 1980년대 민주화운동 시기를 거치며, 1984년 석사 논문 제목을 〈1970년대의 정치변동에 관한 연구 : 유신체제의 성립과 붕괴과정을 중심으로〉, 1995년 박사 논문을 〈한국의 민주화와 사회변혁운동에 관한 연구〉로 다룰 만큼, 초기에는 진보·민주화 쪽에서 정치학적 논평을 주도하는 인물로 평가되었다.
1990년대에 들어 김영삼 정부 등 제도권 정치와 접촉하면서 점차 온건·중도 성향을 거쳐 보수성향으로 전환해, 1996년 KBS ‘추적 60분’을 진행하며 대중에 얼굴을 널리 알리기도 했다. 이후 2000년대 중반부터는 CBS·MBC·TV조선 등에서 정치평론가로 고정 패널로 활동하며, 보수 진영의 대표적 칼럼니스트로 자리 잡았다. 2012년 총선·대선을 전후로는 친박 성향을 강하게 드러내기 시작했고, 2018년 이후부터는 유튜브 채널 ‘고성국TV’를 중심으로 완성된 강경 우파·친윤 성향의 메시지를 전파하는 방식으로 미디어 형태를 전환했다.
유튜브 채널 ‘고성국TV’에서는 오전 8시 ‘정론일침, 고성국 칼럼’을 시작으로, 강용석, 유승수, 장예찬, 조원진 등 여러 보수 성향 인사들과 함께 ‘강펀치’, ‘서부전선’, ‘여의도 어퍼컷’ 등 코너를 운영하며, 공격적이고 단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톤으로 이른바 ‘극우 유튜버’로 불리게 되었다. 2024년 1월에는 구독자 100만 명을 돌파하며, 국내 정치 유튜브 채널 중에서도 상위권에 오른 인물로 자리 잡았다. 2026년 1월에는 국민의힘에 입당해 공식 정치인 신분과 언론인·유튜버 신분을 겸하는 이른바 ‘정치·미디어·정당 3 in 1’ 인물로 자리 잡았다.
3. 고성국ㅣ이재명 피습 사건과 ‘극우 유튜버 영향’ 논란



2024년 1월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부산 가덕도 신공항 현장을 방문하던 중, 김진성이라는 범인이 흉기로 공격한 사건은 이후 “이재명 피습 사건”으로 불리며 여야·정치권을 뒤흔든 사건이 되었다. 이 당시 범인 김진성은 50대 남성으로, 단일 범행이지만 정치적·이념적 동기가 강하게 의심되었고, 실제로 그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8페이지짜리 ‘변명문’ 속에 이재명 비판과 정치적 트로이·정치·법적 해석이 혼재해 있었다.
이와 관련해 국가정보원은 2026년 2월 12일, 국정원 현안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 김진성은 유튜버 고성국과 직접 통화를 한 적이 있고, 고성국TV 스튜디오를 방문한 적도 있다.
- 김진성이 극우 유튜버들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은 틀림이 없고, 그 영향이 이재명 피습 사건의 범행 동기와 심리에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 사건 직후 유튜버들이 이 사건을 ‘자작극’이라며 왜곡하거나, 이재명이 헬기로 이동하는 장면을 놓고 프레임을 전환하는 식의 편향적·조작적 논리를 펼치며, 이를 토대로 사건을 폄훼·조작하는 방향으로 여론을 이끈 데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국회와 정보위원회에서 제기되었다.
- 정보원은 현재 이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들을 채증·추적하고 있으며, 필요 시 법적·수사적 지원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간사 박선원 의원은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김진성이 고성국과 사전에 협의한 정황이 있는지, 고성국이 범행에 공모하거나 영향을 줬는지를 공개적으로 질의했고, 국정원은 “고성국과의 통화·방문, 영향력 인정”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와 같은 국정원의 발언은, 고성국을 단순 ‘보수 평론가’로 보는 데 그치지 않고, **이재명 피습 사건의 일부와 이어지는 ‘이념적·심리적 동기를 제공한 인물’**로 보는 인식을 반영한 것으로 평가된다.
4. 고성국ㅣ친윤 유튜버·국민의힘 입당과 정치적 역할



2021년 이후 고성국은 윤석열 대통령을 강력 옹호하는 친윤 성향 유튜버로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 그는 2022년 대선과 2024년 12·3 계엄 이후 탄핵 정국에서도, 윤석열을 지지하는 각종 영상과 라이브 방송을 통해, “탄핵을 막으라”, “내란이 아니라 합법적 비상조치”라는 주장을 반복적으로 펼쳤다. 이는 2024년 12월 KBS 라디오 프로그램 ‘전격시사’의 사회를 맡았다가, 12·3 계엄을 옹호하는 발언으로 인해 하차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2024년 12·3 계엄 이후 윤석열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이 알려지며, 윤석열이 새 휴대전화를 개통한 후, 자신의 여동생 다음으로 가장 먼저 연락한 인물이 고성국이라는 사실이 공개되면서, 그의 ‘친윤 핵심 친구’ 이미지가 더욱 강화되었다. 이 통화는 계엄 이후 탄핵 정국을 둘러싼 정보·여론 전략을 공유한 것으로 해석되며, 정치적·언론적 긴밀한 관계가 드러난 대표적 사례로 거론된다.
2026년 1월, 고성국은 결국 국민의힘에 입당해, 공식 정당인 신분을 얻었다. 그는 입당 후에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친윤·친부자·반문정권을 지향하는 정치적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발신하며, **‘유튜브·라디오·정치인 3인 1체’**의 독특한 복합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동시에 그의 발언·입당은 국민의힘 내부에서 친한계·개혁보수 등 일부 세력의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2026년 2월 10일에는 서울시당 윤리위원회가 고성국에 대해 탈당권유를 의결하는 등, 정당 내부에서도 그의 극우 성향과 과도한 발언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반영되었다.
5. 고성국ㅣ과거 진보 성향에서의 전향과 이중성 논란



고성국은 1980년대 민주화 운동 시기, 강성 진보·주사파 성향으로 활동했던 인물이며, 1980년대 중반에는 좌익 서적을 밀반입하다가 구속된 전력이 있을 정도로 매우 극단적 운동권 성향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1990년대 초반에는 ‘민주화’와 ‘제도권 정치 전환’을 주제로 한 정치학 논문을 통해, 진보 세력이 직접 제도권 정치에 참여해 권력을 잡아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고, 2000년대에는 10대 청소년을 위한 정치 교육 도서를 펴내는 등, 진보·민주주의 성향의 저서를 다수 남긴 인물이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이후부터는 보수 성향으로 전향해, 1992년 대선부터는 김영삼을 지지한 이후, 1996년 이후부터는 한나라당·새누리당 등 보수 정당과의 인맥을 넓히며, 2012년 총선·대선을 전후로는 친박·강경 보수 성향으로 급속도로 전환했다. 그 과정에서 그는 2015년에는 진보·중도 성향의 저서를 썼는데, 2019년에는 《자유우파 필승 대전략》이라는 책을 통해 “이념 전쟁에 나서야 한다”고 선언하는 등, 이전 자신과 완전히 상반되는 이념을 옹호하는 입장을 취했다.
이러한 전환은 그의 ‘이중성’과 ‘이념적 변신 능력’을 강조하는 인물로 부각되게 했으며, 진보세력에서는 그를 **“진보가 보수·극우로 전향한 전형적 인물”**로, 보수세력에서는 **“이념 전쟁의 선봉장”**으로 평가하는 이면 이미지가 공존한다. 특히 2010년대말 이후 강성 친박·친윤 성향으로 자리 잡은 이후, 그는 과거의 진보적 발언을 스스로 부정하거나, 오히려 그것을 ‘젊은 시절의 실수’로 치부하는 태도를 보여 왔다.
6. 고성국에 대한 평가



고성국은 1980년대 민주화 운동을 거친 1세대 정치평론가로, 1990년대 초반까지는 진보·민주주의 쪽에서의 정치 체계 전환을 주장하며, 1990년대 후반부터는 보수 정당과의 관계를 형성해 온 인물로 평가된다. 그는 2000년대 중반부터 지상파·종편에서 정치 평론을 맡으면서, 2010년대에는 강경 친박 성향으로 확실히 자리 잡았고, 2021년 이후에는 친윤 성향의 핵심 유튜버로 전환했다.
2024년 12·3 계엄과 이재명 피습 사건 이후, 그는 단순한 보수 정치평론가를 넘어, 극우 유튜버의 대표적 인물로 평가되며, 범인 김진성과의 관계를 둘러싼 “영향력과 음모·공동범행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로 부각되었다. 그의 발언·영상 콘텐츠는 정치적·이념적 분노·적대감을 가진 시청자에게 자극적 메시지와 심리적 흥분을 제공하는 효과가 있으며, 동시에 이재명 피습 사건을 비롯해 12·3 계엄·탄핵 정국 등에서 ‘이념 전쟁·감정 조작’의 대표적 인물로 언론·정치·국정원에서 언급되고 있다.
반면, 그의 과거 진보·민주화 성향과 현재의 강경 우파·친윤 입장은 “이념의 전환 능력”과 함께 “이중적 이데올로기”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특히 1990년대 이전의 진보적 논문과 저서, 2015년 중도·진보 성향의 책을 지우고, 2019년 이후 자유우파·친윤 성향으로 급격히 전향한 행보는, 이념적 일관성 부재를 지적하는 세력의 비판 대상이 되고 있다.
고성국은 현재 국민의힘 소속으로 정치인·언론인·유튜버의 복합적 역할을 수행하며, 2026년 정치 지형 속에서 여야를 가르는 이념적·감정적 장벽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는 인물로 평가된다. 그의 영향력은 단순히 유튜브 채널의 시청자 수를 넘어서, 정치적·법적 이슈 속에서 이념적 분열과 사회적 분열을 가속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류경진판사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이상민 ‘내란 가담’ 1심 선고
류경진판사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이상민 ‘내란 가담’ 1심 선고
류경진 프로필류경진 나이류경진 학력류경진 경력1. 류경진 프로필이름: 류경진(柳京辰, Ryu Kyung-jin)나이: 1973년생, 만 53세(2026년 기준)고향: 서울특별시학력: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rutino.lhjeantaxlab.com
이태형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2차 종합특검 후보 로비’ 이성윤 통화
이태형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2차 종합특검 후보 로비’ 이성윤 통화
이태형 프로필이태형 나이이태형 학력이태형 경력1. 이태형 프로필이름: 이태형(李泰炯, Lee Tae-hyung)나이: 1967년생, 만 58세(2026년 기준)고향: 경상남도 산청군학력: 영등포고등학교(졸업), 고려대
rutino.lhjeantaxlab.com
전준철 변호사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2차 종합특검 후보
전준철 변호사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2차 종합특검 후보
전준철 변호사 프로필전준철 나이전준철 학력전준철 경력1. 전준철 프로필이름: 전준철(全俊喆)나이: 1970년 전후 출생 추정(사법시험 41회·연수원 31기, 만 나이는 비공개)고향: 비공개학력: 한양
rutino.lhjeantaxlab.com
권창영 변호사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고향 2차 종합특검 후보
권창영 변호사 프로필 | 나이 학력 경력 고향 2차 종합특검 후보
권창영 변호사 프로필권창영 나이권창영 학력권창영 경력1. 권창영 프로필이름: 권창영(權昌榮)나이: 1969년생, 만 57세(2026년 기준)고향: 충청남도 대전시(현 대전광역시)학력: 목포고등학교(졸업
rutino.lhjeantaxlab.com